시대의 일탑식 가람에서 통일신라시대에는 쌍탑식 가람으로 변화된다. 목탑을 지닌 통일기의 대표적 쌍탑가람은 경주의 사천왕사지, 망덕보문사지를 들 수 있으며, 석탑을 지닌 사찰로는 동해변의 감은사지, 천군리 사지 또는 불국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찰들 중에서 한국 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불교는 주로 종교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의 자연과학적 우주론을 전개하지 않는다. 불교의 수많은 경전들이 전혀 과학적 우주론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우주론이 현대의 자연과학이 말하는 우주관에 대응될 만한 정교한 과학적 이론을 펼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시대를 맞이하면서 지역활성화를 핵심적인 발전목표의 추진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지역축제를 포함한 지역문화의 개발이 본래의 문화적 효과 외에도 지역의 경제개발과 사회개발이라는 두 가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각 자치단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 우리나라는 연안 어족자원의 부족으로 생산량이 절대 소비량에 크게 부족하여 수산물 수입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세계 연안국은 어족 자원의 자국화 추세에 따라 어로환경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원양어업계는 세계 연안국과의 입어교섭으로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규명한다.
다섯째, 월지궁의 건물지에서 바라보았을 때, 월지 수면에 투영된 달의 모습을 재현하고, 주변 여러 산과 황룡사구층목탑, 그리고 월지의 가산(家山)들이 이루는 경관을 재현하여 축조의도에 경관에 대한 시각적인 고려가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밝힌다.
시대적 상황, 그리고 종교적 동기에 연관을 맺으면서 전개되었다 경주 황복사(皇福寺) 3층석탑의 경우 그 사리기의 명문(銘文)에 의하면 황실의 기복을 위하여 건립된 경우가 있는가하면 대구 동화사(桐華寺) 3층석탑과 같이 국왕의 추복(追福)을 위하여 건립된 석탑도 있다. 또한 신라의 풍속에는 매년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